창업정보자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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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업 계획

    창업목적 확인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을 세상에 소개하기 위해, 직장인보다 자유로운 생활이 가능한 삶을 위해, 은퇴 후 일정 소득을 유지하기 위해, 본업 외에 추가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취업을 대체하기 위해 여러분들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하고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시작을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기대하는 결과물은 빠른 성장과 많은 수익일 것입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리스크와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변동성으로 인해 시간적 금전적 손실만 떠안고 사업을 접게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듯이, 창업은 성공보다는 실패의 확률이 높으며, 이는 당초 기대했던 수익을 거두기가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에 창업의 목적이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지, 바라는 목적을 위한 수단인지 차분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의 목적이 이와 일치할 때, 비로소 직면하게 될 어려움과 단기적 결과물에 의해 일희일비하지 않는 Business-oriented한 중심이 있는 마인드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 창업 계획

    비인지 리스크 파악

    창업은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해야할 일들을 수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위험요소를 예상하고 대처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예상보다 더 투입될 수 밖에 없는 초기 투자비용, 초기투자비용 회수기간 지연, 트렌드 변화에 따른 매출감소, 증가하는 고정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인력관리문제, 관련 법률의 개정과 행정사항 준수의 어려움, 불공정한 계약과 같은 외적인 위험요소는 물론,  직장인보다 더 빠듯한 시간, 예상치 못한 힘든 노동의 강도 등 내적인 위험요소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경험, 관련 종사자나 전문가의 조언,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 등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창업 전 성공이라는 막연한 꿈에 매몰되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위험요소를 가능한 많이 찾아내고 방안을 준비하는 것이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창업 계획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은 단순한 아이디어 또는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사업계획을 방지하고 사업수행을 사전에 연습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사업기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사전 실수의 점검을 통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는 내부운영용, 자금조달용, 인·허가용 등으로 다양하지만, 창업사업계획서는 내부운영용으로 수익의 가능성을 창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업계획서의 공통적인 구성은 소개내용, 분석내용, 계획내용, 재무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창업 사업계획서도 마찬가지로 창업아이템 소개, 시장분석, 입지 분석, 운영계획, 재무계획의 순으로 대부분 작성합니다.

    창업아이템과 예정 입지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점포, 판매상품, 구매, 판매 및 홍보, 인원, 인허가사항, 사업일정 등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하는 것이 작성하고 재무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하러가기

  • 창업 계획

    창업 자금계획서 작성방법

    사업의 가능성을 검토하는데 가장 중요한 내용은 투자금액 대비 수익의 적정여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매출액과 이익의 규모만을 분석하는 경우 투자금액의 차이에 따른 수익의 적정 여부에 대한 파악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창업자금계획서 작성은 가맹점 투자계획과 자금조달계획, 손익계산서 작성, 목표매출액 산출 등을 통해 자금, 매출액, 이익 등의 타당성 여부를 지표를 통해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투자금액, 매출액, 비용, 이익이 적정한지 또는 과다한지 등을 분석하여 창업자금계획과 관련하여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창업자는 계획하고 있는 아이템과 계획입지를 조사하여 예상되는 투자금액과 자금조달방안, 매출액과 비용 등을 파악하고 업종별 진단지표를 통해 창업자금계획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업자금계획서 작성하러가기 

  • 창업 계획

    창업자금 조달방법

    창업비용은 지역과 상권 및 입지조건, 창업방법의 유형과 아이템의 종류, 평수와 상품의 특성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이 100%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부족한 자금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조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창업자금의 조달방법으로는 중소기업청 등의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들의 창업자금 지원 또는 저금리 대출이나  금융기관 등의 대출 또는 가족이나 지인을 통한 차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이나 차용은 관련 서류와 신용상태 또는 담보 등의 조건에 따라 가능하지만  이자가 발생하는 만큼 충분한 자기 자본을 갖춘 후에 창업을 하거나 자기자본의 규모에 맞는 창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외에도 가맹본부들의 위탁운영 제도, 본사와의 동업방식, 비슷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와의 동업이나 사업계획서를 통해 자금을 유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창업아이템 선정

    창업 아이템 선정기준과 방법

    창업아이템 선정은 크게 세가지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경험은 사업을 준비하고 전개하는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며, 발생하는 문제에도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평소 관심이 많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관심이 많은 아이템 선정은 트렌드 변화에 따른 소비층의 변화, 변화된 소비층의 반응, 반응에 따른 개선책 방향을 빠르게 수립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셋재, 고객의 수요와 니즈가 있는 대중성 있는 아이템 중 차별화 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대중성은 안정성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특히 외식업의 경우 동일한 상권에 유사한 아이템들로 밀집되어 있는 시장의 특성상 성공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재료, 부재료, 요리방식, 특제소스, 서비스, 인테리어, 마케팅 전략 등 대중성과 함께 차별화된 특징이 필요합니다.

  • 창업아이템 선정

    업종별 조사 및 통계자료 확인하기

    창업과 관련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료와 정보는 업종별 관련 정부부처나 산하기관, 관련협회 또는 관련학회에서 조사한 연구용역 보고서 입니다. 

    통계청(kostat.go.kr)을 통해서는 가계동향, 산업동향, 소비자물가 동향, 경제활동 인구 동향, 고용동향 등 거시적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mafra.go.kr)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or.kr), 외식업중앙회(foodservice.or.kr)에서는 외식 및 식품관련 현황 및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semas.or.kr)중소벤처기업부(mss.go.kr)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제도 및 정책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ftc.go.kr)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ikfa.or.kr)에서는 국내 가맹사업 정보화 현황통계 및 프랜차이즈산업 동향 자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이프랜차이즈(hi-franchise.com)에서는 사업계획서 및 자금계획서 작성방법,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에 대한 절차, 가맹본부별 자료 및 협력회사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창업방법 선택

    창업방식 선택하기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아이템 선정만큼 중요한 부분이 창업방법의 선택입니다.

    자영업 기반의 창업방법에는 독립창업과 가맹점 창업 그리고 인수창업이 있으며, 창업방식은 예비창업자의 성격, 가치관, 경험, 창업목적, 업종 및 아이템 종류, 창업자금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사업경험 또는 특정 업종에 대한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는 가맹점 창업 또는 가맹점 인수를 통해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업종과 아이템의 경험과 전문지식이 풍부하거나 창업의 목적이 프랜차이즈 사업화가 목적이라면 독립창업 또는 독립점 인수가 적합합니다. 

  • 창업방법 선택

    독립창업의 정의와 장단점

    독립창업은 점포를 운영을 하는데 필요한 상호/상품 및 원재료/부재료의 제조와 보관/가격/인테리어와 간판 디자인/운영매뉴얼/홍보 및 마케팅 등에 있어, 독자적인 전략과 방법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 시작하는 독립창업은 가맹점 창업에 비해 경험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 가능성이 높아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점포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만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독립창업은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통해 맥도날드와 같은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 할 수도 있으며, 노포전략을 통해 특정지역의 전통맛집으로 거듭날 수도 있습니다. 

  • 창업방법 선택

    가맹점 창업의 정의와 장단점

    가맹점 창업은 가맹점사업자가 특정 가맹본부의 상호/상표/간판/제품 및 서비스 등 배타적 특징을 갖는 객체를 특정 지역에서 사용하면서 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는 창업방식입니다.

    이때, 가맹본부는 상호 등 영업표지의 사용과 구축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제공 및 교육과 지원과 통제를 하는 한편,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에게 그 대가로서 가맹비, 보증금 또는 로열티나 제품 대금 등을 지급하는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말합니다.

    가맹점 창업은 표준화된 운영매뉴얼과 구축된 SUPPLY CHAIN 활용 그리고 정기적인 교육훈련을 통한 운영 편이성이 높으며, 브랜드 인지도와 본사의 프로모션 전략을 활용하여 신규고객 창출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로열티, 가맹금 등 제반 비용이 수반된다는 점과 점포운영의 독립성이 제한된다는 점, 가맹사업자는 가맹본부에 많은 부분을 의존할 수 밖에 없기에 독립사업자로써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기에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또한 본사 또는 타 가맹점들이 관련 법을 위반하거나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훼손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하는경우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창업방법 선택

    인수창업의 정의와 장단점

    독립점포 및 가맹점의 인수 창업은 현재 사업을 하고 있는 점포나 가맹점의 점포와 부속된 점포 내 시설, 집기 및 비품은 물론이고 점포의 인지도, 고객DB, 직원 등을 인수하여 창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수창업 시 중요한 핵심은 대상 점포의 매출/비용/영업이익 등 재무적인 자료와 시설/비품 등 유형자산 및 가맹점 인수의 경우 기존 계약조건 등의 법률 검토를 통해 인수금액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인수창업의 장점은 일정 기간동안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척된 정보와 DB를 통한 재무적인 수치의 평균과 편차를 확인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을 확보하고 있기에 어느정도 보장된 사업의 잠재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또한 위치선정의 고민이 필요없고 임대협상, 직원고용, 장비구입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도 시행착오가 적고 신규창업에 비해 창업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트렌드 주기상 쇠락하는 변곡점에서 인수창업 하거나, 기존 사업자의 무형자산(서비스 마인드, 고객 친화력 , 위생 등)이 매출제고의 주된 원인이었던 경우 추정된 잠재성이 무의미 해 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정보공개서란?

    '정보공개서'란 가맹본부가 운영하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문서로 다음 각 목에 관하여 정하는 사항을 수록한 문서 입니다. 


    ①가맹본부의 일반 현황

    ②가맹본부의 가맹사업 현황

    ③가맹본부와 그 임원이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실

     1) 이 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또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경우

     2) 사기ㆍ횡령ㆍ배임 등 타인의 재산을 영득하거나 편취하는 죄에 관련된 민사소송에서 패소의 확정판결을 받았거나 민사상 화해를 한 경우

     3) 사기ㆍ횡령ㆍ배임 등 타인의 재산을 영득하거나 편취하는 죄를 범하여 형을 선고받은 경우

    ④가맹점사업자의 부담

    ⑤영업활동에 관한 조건과 제한

    ⑥가맹사업의 영업 개시에 관한 상세한 절차와 소요기간

    ⑦가맹본부의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⑧교육ㆍ훈련에 대한 설명

    ⑨가맹본부의 직영점 현황


    상기 내용이 기재된 문서인 "정보공개서"는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관련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인근가맹점 현황문서란?

    가맹희망자가 입점을 하고자 하는 점포 예정지에서 가장 인접한 가맹점 10개점의 상호, 소재지, 전화번호가 적힌 문서입니다.

    가맹본부는 정보공개서과 함께 인근가맹점현황문서를 가맹금 수령 또는 가맹계약 체결 14일 전 정보공개서와 함께 제공 의무가 있으며, 만약 점포예정지가 확정되지 아니한 경우에도 확정되는 즉시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가맹계약서란?

    '가맹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조건 등에 있어 '가맹사업당사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을 기재한 문서입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정보공개서,인근가맹점 현황문서, 가맹계약서 수령방법 및 수령시점

    가맹본부는 가맹희망자에게 정보공개서, 인근가맹점현황문서, 가맹계약서를 제공함에 있어, 제공시점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해진 방법(직접 교부, 내용증명 우편 등)에 따라 제공해야합니다. (직접교부, 내용증명 우편 외에 다른방법 이 있는지?)

    가맹본부는 정보공개서, 인근가맹점현황문서를 정해진 방법에 따라 제공하지 아니하였거나, 제공한 날부터 14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 아래와 같은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1. 가맹희망자로부터 가맹금을 수령하는 행위

     2. 가맹희망자와 가맹계약을 체결하는 행위


    가맹희망자는 가맹본부로부터 해당 자료를 적시에 적합한 방법으로 수령하였는지 확인해야합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예상매출액산정서란?

    가맹희망자가 입점을 하고자 하는 점포 예정지에서 영업개시일부터 1년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매출액의 최저액과 최고액으로 획정된 범위를 기재한 문서입니다.

    가맹본부는 하기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가맹희망자에게 예상매출액 산정서를 제공해야합니다.


    -  예상매출액 산정서 제공의무가 있는 가맹본부 -

    1. 중소기업자가 아닌 가맹본부

    2. 직전 사업연도 말 기준으로 가맹본부와 계약을 체결ㆍ유지하고 있는 가맹점사업자(동일 영업표지를 사용하는 가맹점사업자에 한정)의 수가 100개 이상인 가맹본부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서면정보제공 및 자료의 비치

    예상매출액산정서 제공의무가 있는 가맹본부는 하기 정보를 가맹희망자에게 서면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1. 가맹희망자의 예상매출액, 수익, 매출총이익, 순이익 등 장래의 예상수익상황에 관한 정보

    2. 가맹점사업자의 예상 매출액, 수익, 매출총이익, 순이익 등 과거의 수익상황 또는 장래의 예상 수익 상황에 관한 정보


    또한 상기 정보와 산출 근거가 되는 자료를 가맹본부의 사무소에 비치하고, 영업 시간 중 언제든지 가맹희망자 또는 가맹점사업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가맹금이란?

    가맹금은 명칭이나 지급 형태를 떠나, 가맹점사업자 또는 가맹희망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대가를 의미합니다.

    가맹금을 세부적으로 구분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가맹비 : 가입비 · 입회비 · 가맹비 · 교육비 또는 계약금 등 가맹점사업자가 가맹점 운영권이나 영업 활동에 대한 지원·교육 등을 받기 위하여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대가 

    ② 계약이행보증금 :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로부터 공급받는 상품의 대금 등에 관한 채무액이나 손해배상액의 지급을 담보하기 위하여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대가. 

    ③ 초도상품비 : 가맹점사업자가 가맹점운영권을 부여받을 당시에 가맹사업을 착수하기 위하여 가맹본부로부터 공급받는 정착물·설비·상품의 가격 또는 부동산의 임차료 명목으로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대가 

    ④ 로열티 :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와의 계약에 의하여 허락받은 영업 표지의 사용과 영업 활동 등에 관한 지원·교육, 그 밖의 사항에 대하여 가맹본부에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대가.

    그 밖에도 가맹점사업자 또는 가맹희망자가 가맹점운영권을 취득하거나 유지하기 위하여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모든 대가들을 모두 가맹금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가맹금 지급방법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로부터 가맹금을 수령하는 방법은 아래 2가지 제도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① 가맹금 예치 제도 :  가맹본부는 예치기관을 선정하여 가맹금 예치계좌를 설정하고 가맹희망자는 정하는 금액을 설정된 계좌에 지급합니다. 해당 내용과 절차는 가맹본부마다 다르기때문에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에 내용에서 금액과 절차 및 가맹본부가 지급받을 수 있는 요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② 가맹점사업자 피해 보상 보험 제도 : 가맹금의 안전성을 담보하고 분쟁 발생 시 신속하게 가맹금을 반환받을 수 있도록 가맹본부가 보험 가입을 체결하고 가맹금을 지급받는 방법으로 이 경우 가맹본부는 가맹금을 상기 내용과 다르게 직접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희망자는 가맹본부가 정하는 방법에 따라 지급방법을 확인하고 대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 가맹점창업 전 필수 지식

    차액가맹금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상품/원재료/부재료/설비/원자재 등의 공급가격과 적정 도매가격 차의 초과분을 의미합니다.

    즉,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에게 물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입니다.

    적정한 수준의 차액가맹금은 본사의 구매력을 높여주며 운영여력을 확대하는 긍적적인 영향이 있으나, 과도한 차액가맹금은 가맹점의 이익을 상쇄시키고 시장경쟁력을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